마켓 3.0 내용 정리

마켓 3.0

2년전에 읽었던 책이지만 관련 주제로 칼럼 쓸 일 때문에 다시 들춰 보면서 인상에 남는 구절들을 남겨본다.

3.0 기업들은 더 이상 사람들을 단순한 소비자로 대하지 않고,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바라보는 접근방식을 택한다. 21p

창의적인 사람들처럼 기업 역시 ‘물질적 목적을 넘어서는 자기실현’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 자신들이 무엇을 하는 조직인지, 그리고 왜 그 비즈니스에 종사하는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기업의 ‘미션’과 ‘비전’, ‘가치’에 담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이러한 기업들이 자신의 가치실현에 기여했다는 것을 인정해줄 때, 수익은 절로 따라올 것이다. 이것이 기업의 관점에서 보는 영성 마케팅, 즉 영적 마케팅이다. 49p

기업문화에 ‘사회적 관심과 변화에 대한 동참’을 포함시키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접근법은 바로 이러한 행동을 기업의 미션과 비전, 가치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거이다.79p

미션은 반드시 진실해야 하며, 피터 드러커의 주장대로 근원적인 유의미성을 확보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는 모든 비즈니스는 반드시 위대한 미션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100p

훌륭한 미션은 항상 변화(change)와 변혁(transformation), 차이(difference)를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101p

5대에 걸쳐 운영되어 온 가족기업인 S. C. 존슨의 핵심가치는 당연하겠지만 가족 가치다.  S. C. 존슨은 소비자들뿐 아니라 직원들엑도 이러한 가치를 장려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36p

기업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일에 동참해야 한다. 192p

사회 문화적 변혁을 이루기 위한 3단계 203p

사회 문화적 변혁을 이루기 위한 3단계

사회적 비즈니스 기업(Social Business Enterprise, SBE)은 무하마드 유누스가 만들어낸 용어로, 이윤을 내는 동시에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가리킨다. SBE는 비정구기구(NGO)도 아니고 자선재단도 아니다. SBE는 처음부터 사회적 목적을 띤 채 설립된다. 그러나 기존 기업을 SBE로 전환하는 일 또한 가능하다. 223p

사회적 변혁을 만들어내는 또 다른 방법은 우리 시대의 가장 심각한 글로벌 이슈의 해결에 기여하는 것이다. 23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