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 USB 마운트 하기

라즈베리파이에서 USB로 파일을 옮기려고 시도한다면 당연히 윈도우처럼 자동 마운트가 안 된다. 수동으로 하거나  fstab으로 작업을 해야 한다. 구글링으로 간단하게 방법을 찾았기 때문에 뻔한 내용이라 포스팅 안 할까 하다가 한글화(?) 및 리뷰용으로 그래도 남겨둔다. 참고는 다음 사이트에서 했다.

http://www.xappsoftware.com/wordpress/2013/10/28/how-to-mount-your-external-usb-drive-on-the-rasberry-pi-running-raspbian/

일단 내가 사용하는 USB 파일 시스템이 NTFS이라 이걸 지원할 수 있는 모듈을 아래와 같이 깔아야 한다. (Fat32는 기본으로 지원한다고 한다.)

설치 후에 작업은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 파일시스템 잡아서 마운트 하는 것과 동일하다. USB를 꽂았다면 fdsik로 확인할 수 있다. 아래 명령어는 fdisk로 파일시스템을 확인해서  USB가 꽂혀 있을 드라이브명을 “sda” 로 검색하는 것이다.

usb가 안 꽂혀 있으면 당연히 아무런 결과가 나오지 않고 꽂으면 결과가 나오게 된다.

usb fdisk 확인

USB 드라이브를 정상적으로 인식했으므로 이제 USB를 마운트 시킬 폴더를 생성하고 권한을 사용자에게 준다. 나는 mnt 밑에 usb_16gb 폴더를 생성했다.

다 끝났다. 이제 마운트를 하면 끝이다.

마운트를 하기 전에는 폴더를 보면 아무런 하이라이트가 안 되어 있지만 마운트 후에는 폴더에 하이라이트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즉 제대로 USB 드라이브가 마운트 되었다는 뜻이다.

USB 드라이브 마운트 확인

사용을 마쳤으면 언마운트를 해야 한다. 윈도우처럼 함부러 빼면 좋지 않다. ㅠ

매번 마운트하기 귀찮으니 fstab에 등록하면 마운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sudo 로 권한에러가 나면 루트로 바꿔서 작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