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ular JS 기초편 eBook 리뷰

제목: Angular JS 기초편

한빛미디어에서 받은 Angular JS 기초편 eBook을 읽고 난 뒤에 느낌을 먼저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요약: Angular JS 기초편은 마실 겸 뒷동산에 올랐다가 가파른 경사와 언덕을 만나 탈진할 수도 있는 책

AngularJS기초편 표지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몇 가지 짧은 코드의 예제를 통해서 Angular JS만의 장점을 보여주는데 그다지 어렵지 않게 Angular JS의 기능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짧은 1장의 내용에서 다음 장에 대한 기대를 주지요. 기존에 웹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개발해 본 적이 없는 분들도 1장은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2장에서 좀 더 깊게 Angular JS만의 기능들을 설명합니다. 데이터 바인딩, 지시어와 같이 Angular JS의 멋진 기능들을 설명하는데요. 이 부분은 다소 내용이 어렵습니다. 기능에 대한 설명보다 Angular JS의 장점을 설명하는데 포커스가 있다는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저처럼 웹프레임워크를 이용한 개발이 익숙치 않은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들이 많습니다. ajax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선이해도 필요합니다. 그래도 2장까지는 집중해서 여러 번 읽으면 Angular JS를 맛보는데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3장에서 본격적으로 anuglar를 활용해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도구와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합니다. ㅠ 일단 이 책에서는 angular를 활용하기 위해서 yeoman이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책이 쓰여진 시점 이후로 yeoman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책의 쉘명령어가 작동하지를 않습니다.

우선 yeoman을 설치하려면 107쪽에 나와있는 curl을 통한 설치는 더이상 제공되지 않고 npm이 필요하므로 Node.js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공식사이트를 참고해야 합니다. yeoman을 설치하고 나서 책과 달라진 명령어를 몇 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ngular 프로젝트 생성) yeoman init angular -> yo angular
  • (루트 추가) yeoman init angular:route home -> yo angular:route home
  • (테스트 실행) yeoman test -> grunt test
  • (프로젝트 빌드)yeoman build -> grunt build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하나의 예제를 통해서 angular JS를 활용한 앱의 숲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역시 아쉽게도 1~3장에서 angular에 대해서 수박 겉핡기 식으로 훑고 나서 갑자기 4장에서 앱 하나를 통쨰로 설명하는 내용이 나타나니 이 역시 조금 버거운 느낌입니다.

본래 이 책은 Angular JS 원서를 두 번에 나누어 1~4장은 기초편으로 5~8장은 활용편으로 분리되어 국내에 출판된 것으로 압니다. 기초편에서는 angular JS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자세한 설명은 활용편으로  넘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편만 가지고는 angular JS를 온전하게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다소 따릅니다. 따라서 이 책 하나로 angular JS를 이해하려는 기대는 조금 접어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신 angular에 대해서 잘 설명해 준 블로그 하나를 안내합니다.(클릭!)

개인적으로 웹에 관심이 없다가 최근에 웹 프레임워크가 다양해지고 발전하게 된 것을 보면서 조금씩 다시 배우고 있는데, angular는 최근 웹 프레임워크의 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물론 제가 위에서 평한대로 이 책 하나로는 angular를 온전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제안드리는 것은 한글로 먼저 이 책을 빠르게 훑어보고 angular의 공식 사이트의 튜토리얼을 차근히 따라가는 것을 제안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대우정보통신 블로그에서 정리한 angular JS를 활용한 대규모 웹 개발 관련 블로그도 함께 링크를 남깁니다.(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