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학습] 4장 루비언어 2/2 그리고 루비온레일스 학습과 개발환경

(아래 내용은 거의 일기 같은 글이라 타인에게는 도움이 안 될 듯 하다. 루비 공부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바로 링크 목록 아래로~)
black ray ban sunglasses
아 방학동안 개인적인 공부할 시간이 충분히 있으리라 예상한 것과 달리 꽤 바쁜 시간을 보냈다. 우선 석사 첫 학기를 마치고 방학 동안 감사하게 첫 국내 저널에 논문을 제출하고 리뷰를 대기중이고, 지금도 급작스럽게 동료 논문의 해외저널 투고를 돕기 위해서 거의 논문의 30% 정도 되는 부분을 내가 다시 작성하고 있다. ㅠ 어찌 되었든 방학 동안 두 군데 저널에 논문을 쓸 수 있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 동안 미진했던 루비온레일스 공부를 재개해보자!
ray ban round sunglasses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은 사실 정말 별거 없다. 그래서 슬프다. ㅠ 레일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셋팅을 마쳤을 뿐이다. 그리고 잠깐 루비언어의 맛을 봤다. 사실 이 교재 4장의 후반부에서는 “모듈”과 “먀샬링 객체”라는 주제를 간단하게 다룬다.  그런데 문제는 짧은 몇 장의 내용에 피상적으로 다루다 보니 무슨 개념인지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실제 어떻게 활용하는지 잘 모르겠다. 따라서 간단히 패스하기로 했다.

거두절미하고 이번 파트에서는 루비언어를 간단하게 휙 맛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우선 주소부터 공개한다!

http://www.tryruby.org

Code School이라는 온라인 유료 강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좌 중에 하나이다. 15분 정도 아주 간단하게 루비의 기초 문법을 실시간으로 타이핑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하지만 말 그대로 15분 정도에 루비를 시험해 보는 수준. 따라서 클래스나 메서드 같은 부분은 전혀 다루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nike air jordan 11
레일스 프레임워크를 공부할 때 다행인 점은 처음부터 루비의 문법을 달달 외고 공부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금이라도 접해봤다면 레일스를 공부해가면서 그때 그때 필요한 루비 문법을 익혀나가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공부 방법인 것 같다.
ray ban sunglasses review
운 좋게도 Code School은 레일스 강좌도 하나 무료로 제공한다(여기를 클릭). 이 무료 강좌를 다 들었는데, 딱 “레일스와 함께와는 애자일 웹 개발” 5장부터의 내용의 이해가 훨씬 더 쉽다. 병행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얼마 전까지 버추얼로 우분투 상에서 공부하던 레일스를 하스웰 맥북에어를 구매하면서 이제 맥 상에서 레일스를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은 검색을 통해 찾은 맥에서 레일스 개발환경을 꾸미기 위한 좋은 가이드라인이다.

http://createdbypete.com/articles/ruby-on-rails-development-with-mac-os-x-mountain-lion/

참고로 위 가이드 라인은 패키지 관리 툴로 macports를 대체해 가고 있는 homebrew라는 툴을 쓴다. 이게 필요한 이유는 rails 설치 시에 상당히 많은 의존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야 하기 떄문이다.
ray ban sports sunglasses
또한 지금 학습하는 “레일스와 함께와는 애자일 웹 개발” 은 초기 개발환경 구축 시 RVM을 통해 루비 버전 관리를 권유하는데 위 가이드라인은 RVM대신 rbevn을 사용한다. 짧은 시간 구글링 해 본 결과 RVM은 시간이 갈수록 설정이 번거롭고 말썽을 좀 부리는 모양인데 rbenv는 그런 문제가 해결된 녀석인 듯 하다. 결론적으로 위 가이드라인을 따라하면 맥에서 레일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air jordan vi
맥이 없다면 지금으로선 버추얼로 리눅스를 깔고 실습하는게 제일 낳은 듯 싶은데… 요즘 눈에 하나 들어 온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클라우드 IDE이다. 웹 상에서 라이브로 코딩하고 바로 실행해서 볼 수 있고 직접 서버호스팅과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도 있다. 최근에 눈독들이고 있는 것 중에 잠깐 테스트 겸 사용해 본 세 가지 사이트를 아래 소개한다.

  • https://www.nitrous.io
  • https://c9.io
  • https://codenvy.com

위 사이트 다 짧게 맛만 보았는데 일단 가장 마음에 드는 건 두 번째 클라우드 나인이다. 아래는 실제로 루비를 공부하면서 실습한 화면을 캡쳐한 것이다.
Germany air jordan
스크린샷 2013-08-22 오후 10.19.08

바로 바로 코딩한 것을 아래 터미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사이트들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UI나 사용 편의성은 간단하게 사용해 본 것 치고 이게 제일 맘에 든다. 시간이 되면 다른 두 사이트도 좀 더 자세히 사용해 볼 요량이다.
ray ban brasil
나 스스로 복습도 하면서 공대생으로서 정보 전달성 글의 작문실력도 키우려고 포스팅을 하는데, 요즘 느낌은 글의 사족이 많다는 점이다. 글의 날카로움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포커스를 잘 맞추는 훈련이 필요한 둣 하다. ㅠㅠ

 
nike air jordan 5
 

  • 이국화

    블로그가 깔끔하네요 ~

    • jwj0831

      심플한 개인 일기장 겸용 학습 노트라 생각해주시면 감사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