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형 자바스크립트 리뷰

함수형 자바스크립트 도서

함수형 자바스크립트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과 자바스크립트를 다루는 책이다. 하지만 내용은 자바스크립트로 “함수형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자신의 라이브러리와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화할 때 자바스크립트의 복잡성이라는 괴물을 길들이는 데 함수형 스타일의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한다. 27p

Untitled

항상 책을 읽고 리뷰를 하면서 강조하는 부분은 읽는 사람의 수준과 기본 지식에 대한 부분이다. 이 책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지만 그렇다고 바닥부터 모든 것을 다루는 책은 아니다. 자바스크립트도 처음이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없다면 이 책은 일단 내려놓자. 

이 책은 난이도가 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선이해가 필수이다. 자바스크립트의 동작원리에 대해서 애매한 부분은 다른 책들을 다시 들춰 보면서 읽어나갔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선이해와 경험이 충분해야 책 속의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Untitled

일급함수, 추상화와 클로저, 체이닝 등 한번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적어도 리뷰하는 나는 그렇지가 못했다. 익숙했던 절차적 프로그램, 객체지향적 사고와는 다른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란 새로운 관점을 배우고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기본적으로 개념 설명이 본질이고 개념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으로 Underscore.js를 기반으로 예제를 보여준다. 

책을 읽고 예제를 따라하다 보니 아쉬운 점이 좀 있다. 책의 앞 부분에서 구현한 함수들을 자연스럽게 뒤에서 사용하고 있다. 즉 한번 읽는 흐름을 놓치면 책의 앞뒤를 왔다갔다하며 내용의 의미를 잘 찾아가야 한다. 

의외의 혜택은 책 끝 부분에 있는 “참고문헌”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알짜같은 책목록이 있으니 서점에 가서 꼭 살펴보기를 권한다.

옮긴 분도 몇 번이나 읽는 수고를 반복해야 이해할 수 있었다는 데 욺긴이보다도 지식과 경험도 없는 사람이 겨우 한번 읽고 리뷰를 쓴다는게 어불성설이긴 하다.

그래도 요약해보면,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려면 이 책을 곱씹고 봐야 한다는 점이다.

이 글은 한빛 리더스 8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한빛리더스 8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