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을 깨우치다 리뷰

Bj퍼블릭 출판사 리뷰 도서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를 가지고 DOM을 어떻게 제어하고 다룰 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홍수의 시대 속에 자바스크립트로 DOM을 직접 다루는 것을 배우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가 아마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지를 결정지을 것이다. 역자도 서두에 밝히고 있듯이 jQuery로 손쉽게 DOM을 다룰 수 있는데 굳이 자바스크립트로 DOM을 다루는 이 책이 의미가 있을까 질문을 던지고 있다.

따라서 jQuery로 DOM을 다루는 데 만족할 사람이라면 굳이 이 책을 들쳐보라고 권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jQuery 의 동작원리와 함께 자바스크립트에서 DOM을 어떻게 제어하는지를 알고 싶은 궁금함이 가시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프론트쪽 웹개발을 주업으로 하지 않지만  종종 웹사이트 개발을 할 때가 많다. 이럴 때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jQuery 를 가지고 땜방식 코딩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DOM의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브라우저가 어떻게 HTML 코드를 파싱하여 메모리 상에서 객체로 쌓아두는지에 대한 명료하게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책의 영문명 “DOM Enlightenment”와 한글명 “DOM을 깨우치다”가 모두 책 내용을 잘 반영한 제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점을 구체적으로 하나 들자면 모든 코드를 jsfiddle에 올려두어 링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방법은 일단은 묻지도 따지도 않고 책에 있는 코드를 다 따라 쳐보는 것이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기는 하다. 하지만 DOM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이 방법이 그다지 효율적이라고 볼 수 없다. 이 책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자바스크립트가 DOM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Bj퍼블릭 리뷰도서 DOM을 깨우치다

모든 예제의 링크가 그림과 같이 소스코드 상단에 적혀 있지만 출판사인  비제이퍼블릭 홈페이지에 가서 모든 링크정보가 있는 워드파일을 직접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굳이 일일이 타이핑 할 필요도 없다. 카피앤페이스트로 모든 예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중에 확인해 둘 요량으로 OneDrive에 파일을 올려서 다음의 링크로 공개를 해 놓았다.

http://1drv.ms/NU0VAj

요약하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간단히 사용하고 읽을 줄 알지만 DOM에 대한 원리가 궁금하다면 이 책은 적절한 해답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