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 리뷰

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

이 책 “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내부 구조를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모든 책들이 그렇겠지만 이 책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명한 책 역시 선택할 때 유의할 점이 있다. 그것은 저자가 책을 쓰면서 기대하는 독자의 대상에 읽는 이인 자신이 부합하는 지 여부이다. 이 책은 이런 점에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해본 적이 없거나, 개발을 학습해 본 경험이 없는 이들을 위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무슨 이야기인지 도무지 모르겠다 하실 수도 있다.[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 원한다면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모던 웹을 위한 Javascript + jQuery 입문”을 권장한다.] 책의 두께도 여느 자바스크립트 교재와 달리 상당히 가볍고, 날씬하다. 적절한 독자의 대상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초급 개발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인사이드 자바스크립트-표

이 책의 장점은 첫 번째로 번역본이 아니라는 점이다. 역서는 역자가 아무리 훌륭하거나 내용이 출중해도 국내 개발자가 국내 정서에 맞게 쓴 책에 비해 약점을 갖기 마련이다. 더욱이 이 책은 번역서가 아니면서 내용 또한 알차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거의 모든 예제 코드의 구조나 플로우를 그림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또한 DOM 활용으로 자주 쓰면서도 제대로 내부원리에 대해서 알지도 못했던 jQuery까지 간략하게나마 설명하고 있다. 책의 내용이 핵심만 밀도 있게 담고 있어 가볍기 때문에 휴대도 편리하다는 점은 부가적인 장점이기도 하다.

요약하면,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원리를 자세히 살펴보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딱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C나 자바와 같은 언어를 공부하는 느낌으로 자세하게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